Amazon Corretto - 아마존의 OpenJDK 배포판
이 글이 작성된 이후, 2021년 9월 14일 발표된 Java SE 17 (LTS)부터 NFTC라는 새로운 라이선스가 적용되어, 다음 LTS 버전의 출시 이후 1년까지 어떤 목적으로든 오라클 JDK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된 점이 있습니다.
새로운 OpenJDK의 릴리스 모델과 바뀐 오라클의 라이센스 정책으로 장기 지원(LTS)이 가능하면서 비용이 없는 OpenJDK 배포판을 고르고 있다. 간략히 설명하자면, 오라클 OpenJDK는 6개월마다 출시하는 최신 버전만 업데이트를 지원하고, 장기 지원은 오라클 JDK로 지원하는 유료 구독 모델(Java SE Subscription)을 가져가는 모양이다. 이외에도 자세한 차이는 아랫글에 잘 설명되어 있다.
Amazon Corretto
OpenJDK를 사용하려면 버그 수정과 보안 업데이트를 위해서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해야 하는 것인데, Spring 같은 프레임웍은 JDK 8과 11처럼 LTS 버전에 대해서만 완전한 지원을 약속하기 때문에 운영 중인 서버에서 자바 버전을 6개월마다 올리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은 부분이다.
자바 가상머신 목록을 참고해 마침 최근에 정식 출시한 Amazon Corretto를 선택하게 되었다. 아마존이 자신들의 서비스에 사용하면서 검증되고, 비용 없이 장기 지원도 한다. JDK 8에 해당하는 Corretto 8은 2026년 5월까지 지원하고, JDK 11에 해당하는 Corretto 11은 2027년 9월까지 지원한다.1 새롭게 출시하는 LTS 버전에 대하여 6년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macOS에서는 Homebrew를 통해 Correto 11을 설치할 수 있었고, Corretto 8이나 다른 OS에서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거나 해당 OS의 패키지 매니저를 통해 설치해야 한다.
$ brew install --cask corretto
$ java -version
openjdk version "11.0.2" 2019-01-15 LTS
OpenJDK Runtime Environment Corretto-11.0.2.9.3 (build 11.0.2+9-LTS)
OpenJDK 64-Bit Server VM Corretto-11.0.2.9.3 (build 11.0.2+9-LTS, mixed mode)
2017년, 오라클이 새 정책을 발표하기 몇 달 전, 자바의 아버지 제임스 고슬링이 아마존에 입사하였는데 이런 일이 일어날 연유였을지도 모르겠다. 썬 마이크로시스템즈가 오라클에 인수되고 회사를 떠났던 제임스 고슬링이 다시 ‘자바 랜드’로 돌아와 기쁘기도 하다.
참고 자료
변경된 Java SE 릴리스에 대하여 오라클이 밝힌 사항에 대해서도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된다.